본문 바로가기
수능, LEET 독서/자연과학, 공학

세페이드 변광성을 이용한 거리 측정 [2017학년도 LEET/지구과학]

by Gosamy 2021. 12. 3.
반응형

[그림 1] 안드로메다 은하는 우리 은하와 가장 가까운 이웃 은하다. 이 글의 주제인 변광성의 종류는 크게 폭발 변광성, 식 변광성, 맥동 변광성이 있다. 폭발 변광성을 제외한 두 종류의 변광성이 지문에 소개되었다. 맥동 변광성은 주기와 절대 등급이 비례하는 세페이드 변광성과 그렇지 않은 거문고자리 RR형 변광성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에 속하는 별을 이용해 허블은 안드로메다 성운까지의 거리가 250만 광년으로 이는 사실 성운(Nebula)이 아닌 외부은하, 즉 안드로메다 은하임을 밝혔다.

 

  우주의 크기는 인류의 오랜 관심사였다. 천문학자들은 이를 알아 내기 위하여 먼 별들의 거리를 측정하려고 하였다. 18세기 후반에 허셜은 별의 ‘고유 밝기’가 같다고 가정한 뒤, 지구에서 관측되는 ‘겉보기 밝기’가 거리의 제곱에 비례하여 어두워진다는 사실을 이용하여 별들의 거리를 대략적으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별들이 우주 공간에 균질하게 분포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납작한 원반 모양이지만 가운데가 위아래로 볼록한 형태를 이루며 모여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 경우, 원반의 내부에 위치한 지구에서 사방을 바라본다면 원반의 납작한 면과 나란한 방향으로는 별이 많이 관찰되고 납작한 면과 수직인 방향으로는 별이 적게 관찰될 것인데, 이는 밤하늘에 보이는 ‘은하수’의 특징과 일치한다. 이에 착안하여 천문학자들은 지구가 포함된 천체들의 집합을 ‘은하’라고 부르게 되었다. 별들이 모여 있음을 알게 된 이후에는 그 너머가 빈 공간인지 아니면 또 다른 천체가 존재하는 공간인지 의문을 갖게 되었으며, ‘성운’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성운은 망원경으로 보았을 때, 뚜렷한 작은 점으로 보이는 별과는 다르게 얼룩처럼 번져 보인다. 성운이 우리 은하 내에 존재 하는 먼지와 기체들이고 별과 그 주위의 행성이 생성되는 초기 모습인지, 아니면 우리 은하처럼 수많은 별들이 모인 또 다른 은하 인지는 오랜 논쟁거리였다. 앞의 가설을 주장한 학자들은 성운이 은하의 납작한 면 바깥에서는 많이 관찰되지만 정작 그 면의 안에서는 거의 관찰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근거로 내세웠다. 그들에 따르면, 성운이란 별이 형성되는 초기의 모습이므로 이미 별들의 형성이 완료되어 많은 별들이 존재하는 은하의 납작한 면 안에서는 성운이 거의 관찰되지 않는다. 반면에 이들과 반대되는 가설을 주장한 학자들은 원반 모양의 우리 은하를 멀리서 비스듬한 방향으로 보면 타원형이 되는데, 많은 성운들도 타원 모양을 띠고 있으므로 우리 은하처럼 독립적인 은하일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들에 따르면, 성운이 우주 전체에 고루 퍼져 있음에도 우리 은하의 납작한 면 안에서 거의 관찰되지 않는 이유는 납작한 면 안의 수 많은 별과 먼지, 기체들에 의해 약한 성운의 빛이 가려졌기 때문이다.

 

  두 가설 중 어느 것이 맞는지는 지구와 성운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면 알 수 있다이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은 밝기가 변하는 별인 변광성의 연구로부터 나왔다주기적으로 밝기가 변하는 변광성 중에는 쌍성이 있는데밝기가 다른 두 별이 서로의 주위를 도는 쌍성은 지구에서 볼 때 두 별이 서로를 가리지 않는 시기밝은 별이 어두운 별 뒤로 가는 시기어두운 별이 밝은 별 뒤로 가는 시기마다 각각 관측되는 밝기에 차이가 생긴다이 경우에 별의 밝기는 시간에 따라 대칭적으로 변화한다한편또 다른 특성을 지닌 변광성도 존재하는데이 변광성의 밝기는 시간에 따라 비대칭적으로 변화한다이와 같은 비대칭적 밝기 변화는 두 별이 서로를 가리는 경우와 다른 것으로별의 중력과 복사압 사이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별이 팽창과 수축을 반복할 때 방출되는 에너지가 주기적으로 변화하며 발생한다이러한 변광성을 세페이드 변광성이라고 부른다.

 

  1910년대에 마젤란 성운에서 25개의 세페이드 변광성이 발견되었다이들은 최대 밝기가 밝을수록 밝기의 변화 주기가 더 길고둘 사이에는 수학적 관계가 있음이 알려졌다이러한 관계가 모든 세페이드 변광성에 대해 유효하다면하나의 세페이드 변광성의 거리를 알 때 다른 세페이드 변광성의 거리는 그 밝기 변화 주기로부터 고유 밝기를 밝혀내어 이를 겉보기 밝기와 비교함으로써 알 수 있다이를 바탕으로 어떤 성운에 속한 변광성을 찾아 거리를 알아냄으로써 그 성운의 거리도 알 수 있게 되었는데, 1920년대에 허블은 안드로메다 성운에 속한 세페이드 변광성을 찾아내어 그 거리를 계산한 결과 지구와 안드로메다 성운 사이의 거리가 우리 은하 지름의 열 배에 이른다고 밝혔다이로부터 성운이 우리 은하 바깥에 존재하는 독립된 은하임이 분명해지고우주의 범위가 우리 은하 밖으로 확장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