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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대수학(Linear Algebra)/벡터공간

벡터의 선형결합, 일차결합 (Linear Combination)

by Gosamy 2020.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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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결합은 벡터공간을 정의하는 두 연산인 덧셈과 스칼라 곱을 동시에 사용하여 만든 벡터들의 결합으로 단연컨대 선형대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연산입니다. 벡터의 선형결합은 합과 스칼라 곱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형태로 어떤 공간이나 도형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미분방정식과 같은 타 분야에도 널리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1. 선형결합

 

1) 정의

 

벡터공간 $V$에 속한 부분집합 $S=\left \{ v_1,v_2,\cdots ,v_n \right \}$ 의 원소인 벡터 $v_1,v_2,\cdots ,v_n$ 와 어떤 스칼라 $a_1,a_2,\cdots ,a_n$ 에 대하여 다음을 만족시키는 벡터 $v\in V$ 를 $S$의 '선형결합(Linear combination)' 또는 '일차결합'이라 한다.

$$v=a_1v_1+a_2v_2+\cdots +a_nv_n$$

벡터공간 $V$에서 주어진 벡터 $v_1,\cdots ,v_n$ 의 모든 일차결합들의 집합을 $\left\langle v_1,\cdots v_n \right\rangle$ 으로 나타낸다.

$$\left\langle v_1,\cdots v_n \right\rangle=\left\{ a_1v_1+\cdots +a_nv_n \mid a_i\in F \right\}$$

 

벡터공간에 대한 이해를 정확히 하지 못하더라도 선형결합을 이해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특히 수학 전공이 아닌 공대생이고 공업수학에서 이를 배우고 있다면 반드시 벡터공간을 먼저 파고들 필요는 없습니다.)

일차결합은 그냥 벡터들을 상수배 해서 더한 것에 불과할 뿐인 것으로 보이는데 왜 중요한 것일까요? 앞에 붙은 스칼라가 임의의 숫자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즉 그 말은 주어진 부분집합에 속한 몇개의 벡터를 가지고 이리저리 늘리거나 줄여서 더해 수많은 벡터들을 만들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어떤 도형을 그린다거나 공간 자체를 형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개념은 '생성(span)' 입니다.

 

 

2) 생성

 

벡터공간 $V$의 부분집합 $S\neq \emptyset$ 에 대하여 $S$에 속한 벡터를 사용하여 만든 모든 일차결합의 집합을 $S$의 '생성공간(Span)'이라 하고 $\mathrm{span}(S)$ 로 표기한다.

벡터공간 $V$의 부분집합 $S$에 대하여 $\mathrm{span}(S)=V$ 이면 $S$는 $V$를 '생성한다(generate or span)'고 한다. $V=\left\langle v_1,\cdots v_n \right\rangle$ 라 표현하기도 한다.

 

선형결합으로 인한 공간이나 도형의 생성을 정확히 이해하려면 다음 포스팅 때 설명할 벡터간의 선형독립, 선형종속을 이해해야 합니다. 서로 독립인 두 벡터를 가지고 선형결합하면 그보다 높은 차원을 만들 수 있으나, 서로 종속인 벡터끼리의 결합으로는 차원을 높일 수 없습니다. 즉 만약 두 종속벡터를 선형결합하면 둘 중 한 벡터의 선형결합만으로 만들 수 있는 직선과 생성된 도형이 똑같지만, 독립인 두 벡터를 선형결합하면 평면이 만들어집니다.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은 공집합의 생성공간은 원소 0만을 같는 집합으로 취급합니다. 공집합을 선형결합해도 0이라는 숫자 자체는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mathrm{span}(\emptyset)=\left \{ 0 \right \}$$

 


2. 고등학교 [기하와 벡터]에서 생성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교과 과정까지의 고등학교 [기하와 벡터] 과목에도 이 내용이 있었습니다. 2022학년도 수능부터 시행되는 [기하] 과목에서도 평면벡터를 다루기 때문에 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용 자체는 위와 동일하지만, 평면에서의 선형결합만을 다룰 것이고 벡터의 독립, 종속에 대한 개념은 배우지 않습니다. 이는 조금 중요한 내용인데, 서로 독립인 두 벡터를 선형결합해야 평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면 위에 존재하는 임의의 점(또는 그 점을 가리키는 벡터)은, 평행하지 않은 서로 다른 두 벡터의 상수배의 합 또는 차로 나타낼 수 있다.
$$\vec{p}=m\vec{a}+n\vec{b}$$
$\vec{p}$는 임의의 점을 나타내는 벡터, $m,n$은 상수이고 $\vec{a},\vec{b}$는 선형결합 시킬 임의의 두 벡터이다.

 

 

생성에 대한 개념은 이미지화해서 받아들이는게 좋지만, 글의 한계상 그림으로 화려하게 설명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 글만 보지 마시고 Youtube, 고등수학 개념서, 전공서적 등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다음 예제를 통해 일차결합과 생성에 관한 몇가지 기초를 다져 보도록 합시다.


예제 1) 주어진 벡터가 주어진 집합의 벡터들의 일차결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그 계수를 찾아라.

 

$$S_1=\left \{ (1,-2,1),(-2,-1,1) \right \}\;,\;(3,4,1)$$

 

$S_1$의 두 벡터로 $(3,4,1)$을 만들 수 있는지 찾으라는 겁니다. 그 방법은 주어진 벡터 앞에 붙힐 어떤 스칼라가 있을텐데, 미지수로 둔 다음 연립방정식을 푸는 것입니다.

 

$$a(1,-2,1)+b(-2,-1,1)=(3,4,1)\;\; \rightarrow \;\; \left\{\begin{matrix}
a-2b=3\\ 
-2a-b=4\\ 
a+b=1
\end{matrix}\right.$$

 

이를 풀어보면 유일한 $a,b$값이 나오지 않음을 알 수 있고, 일차결합이 실패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S_1$의 벡터로는 $(3,4,1)$을 생성할 수 없는 것입니다.


예제 2) 다음 집합이 일차결합을 통해 생성하는 공간을 찾아라.

 

$$S_2=\left \{ (1,0,0),(0,0,1) \right \}$$

 

주어진 부분집합은 좌표공간 $R^3$에서 $x$축과 $z$축 방향의 기저벡터입니다. 둘 앞에 임의의 스칼라를 붙여 선형결합 식을 써보면

$$a(1,0,0)+c(0,0,1)=(a,0,c)$$

 

이 됩니다. 이 때 a,c는 임의의 숫자이기 때문에 x좌표와 z좌표가 아무 숫자, 즉 모든 숫자가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이 일차결합을 통해 생성된 공간은 $zx$평면의 모든 점들입니다.


예제 3) 다음 세 다항식이 모든 이차 다항식을 생성함을 보여라.

 

$$x^2+3x-2\,,\,2x^2+5x-3\,,\,-x^2-4x+4$$

 

임의의 다항식을 $ax^2+bx+c$ 로 두고 예제 1)에서 했던 것처럼 연립방정식을 풀 듯 계산하면 됩니다.

 

$$A(x^2+3x-2)+B(2x^2+5x-3)+C(-x^2-4x+4)=ax^2+bx+c $$
$$\left\{\begin{matrix}
A+2B-C=a\\ 
3A+5B-4C=b\\ 
-2A-3B+4C=c
\end{matrix}\right.$$

 

이를 풀면 $A=(-8a+5b+3c)\;,\;B=(4a-2b-c)\;,\;(-a+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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