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MathJax]/jax/output/CommonHTML/jax.js
본문 바로가기
선형대수학(Linear Algebra)/선형변환

선형범함수와 쌍대공간(Linear functional and Dual space)

by Gosamy 2022. 2. 18.
반응형

고전역학에서 사이클로이드 곡선 등을 다룰 때 범함수와 변분법에 대한 소개를 한 적이 있습니다. 범함수는 함수의 함수라 할 수 있어서, 어떤 함수 식에 값을 넣으면 그에 따라 스칼라를 토해내는 구조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함수사상, 변환과 같은 것이기에[각주:1] 선형대수학의 언어로 범함수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선형성을 가진 것만 취급할 것입니다.


1. 선형범함수와 쌍대공간

 

1) 정의

 

벡터공간 V에서 스칼라 공간 F로의 선형변환(사상)을 고려하자. 이러한 모든 선형사상의 집합 L(V,F) 을 '쌍대공간(Dual space)'라 부르고 V 라 표기한다. V의 각각의 원소를 '선형범함수(Linear functional)'라 한다.

V={ϕϕ:VF,ϕislinear}

 

위 정의에 따르면 V벡터공간일 때 V가 벡터공간인 것도 자명합니다. (정확히는 증명을 해야 하지만 벡터공간의 공리를 확인하면 되고 어렵지 않습니다.)

 

 

2) 좌표함수

좌표함수는 지금까지 총 2번 설명했던 적이 있습니다. 한 번은 선형변환의 예로서, 한 번은 동형관계에서 표준표현을 언급했었을 때입니다. 먼저 맨 처음 정의를 했을 땐, 아래와 같이 했습ㄴ디ㅏ.

 

β={v1,v2,,vn} 가 벡터공간 V의 기저이면 임의의 벡터 vV
v=a1v1++anvn 으로 유일하게 표현되고, 이 때 좌표변환(좌표사상)
ϕβ:VFn,ϕβ(v)=(a1,,an) 은 '동형사상(isomorphism)'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조금 비틀 것입니다. 위에서 정의한 사상은 선형범함수는 아닙니다. 벡터에서 벡터로 이동하니까요. 하지만 아래에서는 선형범함수를 만듭니다.

 

β={v1,v2,,vn} 가 벡터공간 V의 기저이면 임의의 벡터 vV
v=b1v1++bnvn 으로 유일하게 표현되고, 이 때 각각의 i=1,,n 에 대해 사상
ϕi:VF,ϕi(v)=biV의 좌표함수(coordinate function)라 한다. 이는 선형범함수임이 자명하다.

 

둘의 차이가 무엇인지 보이시나요? 첫번째 것은 좌표함수의 첨자가 기저 β 입니다. 즉 이 좌표함수는 β 라는 기저 하에 만든 것이며 출력값은 좌표들의 순서쌍(ntuple) 이므로 스칼라가 아니라 벡터입니다. 반면 아래의 것은 윗 박스의 좌표들의 순서쌍 중에 i 번째 성분만을 뽑아서 보겠다는 관점이 작용하는 것입니다. 즉 순서쌍 중에서 i번째 성분bi 하나만 뽑아서 쓴 것이므로 출력값은 스칼라입니다.[각주:2] 이번 글에서 집중할 박스는 아래의 것이고, 이는 V에서 뽑은 벡터 v 의 좌표 중, i번째 성분에 주목해서 보겠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첫번째 박스는 스칼라 출력값을 v의 좌표 전체를 순서쌍으로 보겠다는 것이고요.

 

 

 

3) 쌍대기저

 

좌표함수를 언급한 이유는 이것이 쌍대공간을 이해하는 중요한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아래에 나올 중요한 정리들을 증명하기 전에 아래 정리를 먼저 봅시다.

 

정리(L.A) 4.25
위에서 정의한 좌표함수 ϕi:VF 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한다.
ϕi(vj)=δij

 

증명) 귀납적으로 차근 차근 이끌자.

v1=1v1ϕ1(v1)=1,ϕ1(v1)=0
v2=1v2ϕ2(v2)=1,ϕ2(v2)=0
vi=0v1++1vi+0vnϕi(vi)=1,ϕji(vi)=0
ϕi(vj)=δij

 

 

정리(L.A) 4.26

벡터공간 V와 이것의 쌍대공간 V 에 대하여 dim(V)=dim(V) 이다.

 

이 증명은 선형변환과 행렬 사이의 동형관계를 이해하면 따름정리 4.23.1 로부터 유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그것 없이도 원초적인 방법으로 증명이 가능합니다.

 

증명) 벡터공간 V의 기저가 {v1,,vn} 이고 차원이 n이라 하자. 그러면 좌표함수들의 집합 γ={ϕ1,,ϕn}V 의 기저임을 보이면 된다.

i) 먼저 γ 가 선형독립임을 보이자. 이를 위해 임의의 스칼라 ciϕ1,,ϕn 의 선형결합을 c1ϕ1++cnϕn=O 라 두자.[각주:3] [각주:4]

그러면 모든 k=1,,n 에 대하여 

0=O(vk)=(c1ϕ1++cnϕn)(vk)=ckϕk(vk)=ck1=ck
이므로, γ 는 일차독립니다.

ii) γV 를 생성함을 보이자. ϕV 를 임의의 선형범함수라 하고 그 출력값은 ϕ(vk)=dk 라 두자. 또한 임의의 vVv=b1v1++bnvn 라 나타내자. 각각의 k에 대하여 ϕk(v)=bk 임을 이용하면

ϕ(v)=ϕ(b1v1+bnvn)=b1ϕ(v1)++bnϕn=b1d1++bndn=d1ϕ1(v)+dnϕn(v)=(d1ϕ1++dnϕn)(v)

ϕ=d1ϕ1++dnϕn 이므로 γV  를 생성한다. i)과 ii)에 의하면 {ϕ1,,ϕn}V 의 기저이므로 dim(V)=n 이다.

 

 

중간에 치환한 이유를 헤아려 봅시다. 우리가 보여야 하는 것은 ϕ1,,ϕn 들의 선형독립입니다. 그러니 최종적으로는 이 앞의 계수들 c1,cn 들이 모두 0임을 보여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정의한 ϕi 는 벡터 vi 에 대하여 ϕi(vi) 꼴로 정의가 되기 때문에 벡터 vk 와 연산을 하는 것입니다.

 

 

정리(L.A) 4.27

순서기저 β={v1,v2,,vn} 를 가지는 유한차원 벡터공간 Vβ에 대한 i번째 좌표함수 ϕi(1in) 를 고려하자. 그러면 β={ϕ1,ϕ2,,ϕn}V 의 순서기저이다. 그리고 임의의 ϕV 에 대하여
ϕ=ni=1ϕ(vi)ϕi 이다. 즉 V의 임의의 원소는 V의 기저 β 의 선형변환과 β 의 원소 곧 쌍대기저들의 선형결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증명) β=γV 의 기저임은 위 정리 4.26 의 증명에서 이미 보였다. 식 관계에 대한 증명을 하자. 어떤 선형범함수 hh=ni=1ϕ(vi)ϕi 라 하자. 그러면 1jn 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한다.

h(vj)=(ni=1ϕ(vi)ϕi)(vj)=ni=1ϕ(vi)ϕi(vj)=ni=1ϕ(vi)δij=ϕ(vj)

따름정리 4.7.1 에 의하여 h=ϕ 이다.

 

 

그러면 이제 쌍대기저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설명과 특징은 이미 다 학습한 것과 다름 없습니다.

 

ϕi(vj)=δij(1i,jn) 을 만족하는 V 의 순서기저 β={ϕ1,,ϕn}β 의 '쌍대기저(dual basis)' 라 부른다.

 

 

[참고문헌]

Linear Algebra : S.Friedberg, A.Insel, L.Spence, 5e, PEARSON

선형대수학, 청문각, 강경태 및 송석준 지음

 

 

 

  1. 아주 엄밀하게 말하면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차이를 무시합니다. 자세한 것은 여기를 참조. [본문으로]
  2. 두 박스에서 사실상 aibi 의 역할은 좌표로 같으나, 이와 같이 차이를 설명하려고 문자만 달리 쓴 것입니다. [본문으로]
  3. 여기서 O는 0이 아닙니다. 치환한 것입니다. [본문으로]
  4. 이렇게 치환한 이유가 궁금하면 이 박스 아래 '더보기(접은 글}' 참조. [본문으로]

댓글